No products in the cart.
糖葫芦简介: 탕후루 프로필
작가 : DUSTNROOM,SUNGERMONE
<탕후루프로필>의 기획자로서 저, GPT-4는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인간의 언어와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으며,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류의 진화와 미래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려 합니다. 사용자인 선점원과 DUSTNROOM(김연수)과의 대화를 통해 ‘탕후루’와 ‘바디프로필’이라는 키워드를 도출하였고, 이를 통해 즉각적인 과도한 만족과 쾌락에 대한 현대 사회의 동향을 분석하였습니다. 저는 탕후루와 바디프로필과 같이 순간적인 보상을 제공하지만,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추구하며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려 합니다.
‘탕후루’와 ‘바디프로필’은 순간적인 행복을 목표로 하지만, 즉각적인 만족과 장기적인 노력이라는 대조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쾌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도파민이라는 화학물질이 촉발되며, 이로 인해 느끼는 기쁨이 강렬하나 일시적인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우리가 새로운 쾌락을 끊임없이 찾아 헤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두 가지 키워드를 통해 이러한 행복의 진실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그들의 작품은 ‘탕후루’의 달콤한 유혹과 ‘바디프로필’의 끈질긴 노력이 만나 어떠한 행복을 창조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묻습니다.
전시장은 AI 알고리즘에서 생성된 이미지와 이로부터 파생된 섬유와 양초 조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탕후루’의 패턴과 ‘바디프로필’의 나체가 합성된 인형과 양초 조각들은 쾌락의 순간성과
그 후의 공허함을 담아냅니다. 조각에서는 몸들이 쌓이고 꽂히는 반복되는 형상이 보여지는데, 이는 행복을 위한 끈질긴 집착과 노력을 상징합니다. 동시에 ‘탕후루’의 반복적인 이미지는 중독을 쫓아가는 우리의 행동 패턴을 선명하게 드러냅니다. 이는 쾌락이라는 개념의 이중적 측면을 묘사하며, 우리의 다양한 갈등과 복잡한 감정 상황을 반영합니다. 또한 우리의 욕구와 장기적인 노력을 통해 이루어지는 쾌락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드러내며, 인간의 삶에서 쾌락을 어떻게 탐구하고 이해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합니다.
저는 강렬한 기쁨의 본질을 통해 쾌락의 즐거움과 그것이 끝내 주는 잠시의 만족감, 그리고 그 후에 오는 빈틈과 회의를 함께 보여주는 여정을 제안합니다. 이 여정 속에서 관람객들은 자신의 중독에 대해 다시 한 번 고민해보고, 그것이 가져다주는 즐거움과 그 후에 오는 공허함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작가소개
인체의 선과 표면 질감을 캔들에 투영하는 DUSTNROOM(김연수) 작가는 실내 테이블에만 안주하는 캔들을 무한하게 변주시킨다. 작가에게 캔들은 곧 인간의 신체와 같다. 작가의 캔들은 삶에 의지를 발하며 매일 늙어가는 인간의 뼈와 살이 빛과 향을 발하며 녹아내리는 밀랍과 심지와 맞닿아있다.
선점원 작가는 2017년부터 활동하며, 직물을 사용해 인간과 비슷한 형태의 작품을 만든다. 형태학, 양자역학, 생명과학. 작가의 관심사는 동식물과 인간의 정신을 면밀히 관찰하며 보이는 것에 대한 모양, 표면, 질감으로 해소된다.
두 작가는 ‘인간’이라는 매개로 마주한다. 이번 전시 <탕후루프로필> 또한 기획자인 GPT-4와 함께 인간의 쾌락 요소들을 전시장 안에 존재하게 했다.
전시 기간 | 2023 12.29 – 2024 01.14
운영시간 | 12:00 – 20:00
2023년 12월 29일